[해외] 중국 내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다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1-08-05 04:06:10

국가 주도의 투자 둔화와 소비 성장률 악화로 인해 20212분기 경제 지표에서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세가 둔화되는 등 중국 경제가 냉각될 조짐이다. 20212분기 중국의 수출은 20% 증가했지만 석유와 기타 수입 물품의 가격 상승 등은 중국의 무역 수지 호조를 잠식하고 있다.


한편, 수산물 가격은 전국적으로 치솟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2021년 상반기 민물 해산물 도매 가격은 전년 대비 20% 급등했다. 물가 상승률은 2020년 상반기보다 13.1%p 높으며 중국의 전체 소비자물가지수(CPI)0.12가 추가됐다. 전체 해산물 가격 지수는 첫 6개월 동안 17.2% 상승하여 공급이 강화되었음을 시사했다.


지난해 치솟았던 중국 돼지고기 가격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해 해산물 가격 상승이 CPI의 식품 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약화되고 있지만, 동물 건강 전문업체 Elanco China의 양식장 책임자인 Richard (Ruiqing) Yao는 국내 생산자와 수입업체가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Yao생선과 다른 해산물이 건강한 선택으로 소비자들에게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반면, 여러 가지 요인들이 생산을 제약하고 있다. 여기에는 새로운 환경 보호 정책, 지속적인 COVID로 인한 중단, 주요 지역의 기상 악화, 일부 인력 부족이 포함된다. 이는 사료 비용 증가와 함께 전반적인 해산물 가격 상승에 일조하는 한편 소비자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캐나다 뉴브런즈윅주 소재 냉동 수산물 공급업체인 Partner SeafoodPaul Farrah 대표는 높은 운임 비용, 항만 지연, 냉동 컨테이너의 가용성 부족, 트럭 운전사 부족(대부분의 경우 COVID 폐쇄 및 정리해고로 인해 재취업) 등이 판매 시장에서 비용을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중국 수입업체들은 다른 소비자 시장에서의 강한 수요로 인해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Farrah 대표는 SeafoodSource와의 인터뷰에서 수요가 공급보다 더 많다. 중국은 보통 가격이 안정되기를 기다리지만, [지금] 기다리는 동안에는 공급이 충분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Farrah 대표는 미국의 예상보다 많은 수요는 특히 랍스터, , 카펠린과 관련하여 중국의 고객들에 대한 공급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감정은 미국 버지니아주를 대표하여 수산물 무역 노력을 조정하는 버지니아 수산물 위원회(Virginia Marine Products Board)Mike Hutt 전무도 공감했다. Hutt 전무는 중국 바이어들이 버지니아주의 공급업체로부터 게, 소라 고기, 살아있는 굴을 점점 더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 국내 소매업과 식품 서비스업계가 호황을 누리는 동시에 미국의 수산물 가공업체가 인력을 충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Hutt 전무는 그의 사무실이 2022년 무역 박람회를 통해 중국 시장과 재교섭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국내 시장이 가까워져 업계가 분주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수입 해산물 온라인 유통업체인 Gfresh의 책임자인 Anthony Wan 대표는 올 여름 중국 온라인 해산물 유통업체인 GFresh의 판매량이 특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남부 항구들에 대한 견제가 강화되면서 공급 문제가 대두됐다고 말했다.


Wan 대표에 따르면 연어 가격은 최초 COVID 발생 이후 회복되어 킬로그램당 최저치인 USD 6.00(EUR 5.04)에서 현재 kg당 평균 USD 12.00(EUR 10.00)까지 올랐다. Wan 대표는 에콰도르산 새우의 가격이 전년 대비 두 배나 상승해 kg당 평균 USD 8.00(EUR 6.72)를 기록했으며, 대짜은행게의 공급 감소로 중국 바이어들 사이에서 이 종의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지속적으로 높은북미산 랍스터의 가격과 호주산 냉동 랍스터가 중국 수입이 금지된 지 몇 개월 만에 이제 항공편으로 중국에 들어올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살아있는 랍스터에 대한 수요가 강해졌다.


그러나 Wan 대표는 최근 광둥성에서 중국 지도자들이 선적 능력 문제로 인해 수입 해산물의 화물 수령을 중단하면서 발생한 병목 현상과 같은 공급 문제와 물류 합병증은 계속해서 수출업체의 이윤을 잠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콩에 본사를 둔 어분, 어유, 수조 등의 제조와 유통에 관여하는 회사인 Coland Holdings Co.Hansen Lee 사장에 따르면, 악천후로 인해 현지 공급과 무역이 지연되면서 중국의 수산물 소비 최고 시기도 올해 후반이 되었다. 사료 부문에 공급하기 위한 어분에 대한 수요가 COVID와 관련된 공급 차질에도 불구하고 증가했다고 Lee 사장이 말했다. 그 결과 중국의 양식 수산물 가격이 상승하는 동시에 사료와 의약품과 같은 투입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Lee 사장은 일부 영향이 있다. 2021년 상반기 어류 수입량은 796,000톤이고 2020년에는 458,000톤이 수입되었다.”라고 말했다.


다른 구조적 문제는 중국 양식업 생산량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벽이다. Coland는 장어 부문의 주요 공급업체이지만 이는 튀김 자원의 한계로 인해 정체된 상태라고 Lee 사장은 말했다.


그러나 ElancoYao는 국내 양식업계가 직면한 수많은 문제들이 궁극적으로 이를 강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Yao이 시기에 국내 양식 시스템의 건강과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수질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양질의 동물 건강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출처] SeafoodSource 21/07/27

[본문]

https://www.seafoodsource.com/news/supply-trade/demand-for-seafood-outstripping-supply-in-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