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지구 온난화가 중요한 뇌 영양소의 공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오메가-3 지방산의 수준이 감소하면 우울증, ADHD 및 이른 치매의 위험이 높아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빙하는 계속 녹고, 해수면은 상승하고 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변화하는 기후가 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2100년까지 지구 온난화로 인해 수온이 상승하면 전 세계 인구의 96%가 뇌 건강과 기능에 중요한 오메가 3 지방산를 섭취하지 못할 수 있다고 예측한다.

 

docosahexaenoic acid 또는 DHA라고 하는 이 분자는 포유류의 뇌에서 가장 흔한 지방산이며 특히 장기의 발달 과정에서 신경 세포의 생존과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데이터는 이 화합물이 충분하지 않으면 우울증 및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및 이른 치매 환자의 인지장애와 같은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 몸은 많은 DHA를 만들지 않으므로 대부분 이것을 식이를 통해 얻는다. 식물과 고기에는 적당량의 지방산이 있지만, 가장 풍부한 원천은 생선(또는 생선 유래 영양보충제)이다. 물고기는 조류를 섭취하여 DHA를 얻는다. 새로운 연구의 저자들은 기온이 상승하면 조류를 원천으로 하는 DHA 생산이 중단 될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이 화합물의 가용성이 10~58% 감소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미래의 DHA 가용성을 예측하기 위해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수산연구소인 Sea around Us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매년 전 세계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가용한 물고기가 잡히고 양식되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양이 DHA가 함유된 지방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산출했다. 그런 다음 온도가 조류 DHA 생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연구원들은 1인당 소비하는 생선량에 존재하는 지방산의 양과 80년 후 가능한 지방산 량을 대략적으로 알아냈다.

 

그들의 예측에 따르면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에서 빠르게 인구가 증가하는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커다란 국가들이 가장 심각한 DHA 부족에 직면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육지로 둘러싸인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권장 DHA 섭취량 이하로 떨어질 것이다. 반면 노르웨이, 칠레, 뉴질랜드와 같이 인구가 적고 어업활동이 활발한 국가는 적절한 오메가-3에 대한 접근성을 유지할 것이다.

 

새로운 논문의 공동 저자이자 Dalhousie University의 수산양식영양학과 조교수인Stefanie Colombo이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DHA가 줄어들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미리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계의 일부 지역 사람들이 더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을 보여주는 1인당 DHA의 감소를 보았을 때 놀라고 우려가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견과류, 씨앗 및 육상 동물을 포함한 육상 공급원에서 유래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Imperial College London에 재직중인 Michael Crawford1970년대에 제품으로 만들어진물고기에서 발견된 DHA가 식물 유래의 DHA보다 두뇌개발에 10배나 더 효율적인 것을 발견했다.

 

Crawford는 오메가-3 지방산과 뇌 건강의 관계를 이해하는 선구자이며, 크고 복잡한 영장류 뇌의 진화는 DHA를 섭취하지 않고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는 또한 점점 더 많은 가공식품으로 인해 오메가-3의 섭취량이 감소되어, 정신질환이 증가하고 IQ가 감소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일본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같은 해양농업은 우리 자신과 지구를 구하는 데 필수적 일 수 있다. “정신병이 계속해서 증가하면 호모 사피엔스가 완성된다Crawford는 예상한다. “지구 표면의 71%는 물이며 해상 양식은 이러한 트렌드를 뒤집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저와 바다(대양)를 경작하지 않으면 식량 안보는 사라져버립니다.”

 

DHA의 공급원으로서 조류를 양식하려는 의도를 포함한 양식업의 시도는 전 세계적으로 풍부하다. 다른 연구자들은 유전 공학을 사용하여 보다 유용한 형태의 지방산을 함유한 식물을 재배하고 있다. 그리고 토론토 대학의 영양과학부 교수이자 새로운 논문의 공동저자인 Richard P. BazinetDHA가 어떻게 두뇌에 들어가고 건강한 성인 두뇌가 실제로 얼마만큼의 DHA를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출처] Scientific American, 2019/09/19

https://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global-warming-may-dwindle-the-supply-of-a-key-brain-nutri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