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대표 수산시장이자 부산의 관광명소인 자갈치시장에서 국내 최대 수산물축제인 부산 자갈치축제가 오는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자갈치시장과 용두산공원, 중구 일대 등지에서 열린다.
(사)부산자갈치문화관광축제위원회는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라는 슬로건 아래 여는마당, 오이소마당, 보이소마당, 사이소마당 등 4개 마당, 30여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제20회 부산 자갈치축제가 펼쳐진다고 밝혔다.
먼저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길놀이가 13일 오후 용두산공원을 출발해 근대역사관, 중앙로, 광복로, 자갈치시장 등을 돌며 화려하게 펼쳐진다. 길놀이는 자갈치시장의 과거와 현재, 미래모습을 재현해 4개의 테마로 구성되고, 수산물의 상징인 용신을 비롯해 각종 조형물이 퍼레이드를 펼친다.
이어 같은 날 오후 7시부터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유명 가수의 축하공연과 함께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화려한 불꽃쇼가 부산 앞바다의 가을하늘을 수놓게 된다.
이번 자갈치축제에서는 관광객 참여체험프로그램과 전시, 공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먼저,관광객 대상 체험프로그램은 매년 인기종목인 장어.문어 이어달리기 등은 참여 기회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릴레이 경기로 진행되고, 특히 일본 니혼TV '세계끝까지 잇데 Q'도 깜짝 출연한다.
또 고기야놀자(맨손으로활어잡기), 이름찾아고기잡기, 나도 자갈치아지매 등 온가족과 연인 친구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된다. 고기야놀자에서는 직접 잡은 활어를 즉석에서 맛볼 수 있도록 상추, 초고추장 등이 준비된다.
전시행사는 자갈치의 어제와 오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갈치이모저모 사진전, 각종 수산물과 생선회에 관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생선회 상식전시를 겸한 요리시연 및 작품전을 운영하여 우리 근해에 나는 어종과 계절별 회를 맛있게 먹는 방법 등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축제 일정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자갈치축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자갈치축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출처: 부산자갈치문화관광축제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