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서울시, 찾아가는 현장 교육으로 원산지표시율 향상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11-11-09 12:00:00

서울시가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을 직접 찾아가 농․수․축산물 원산지표시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다.


서울시는 시장에서의 원산지표시 정착을 위하여 지난 4월 12일부터 10월 6일까지 ‘찾아가는 원산지표시 현장 방문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그동안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는 단속을 위주로 하였으나, 현장교육과 홍보를 통해 상인들의 자율적인 원산지표시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원산지 교육을 실시한 전통시장과 그렇지 않은 전통시장의 원산지표시율을 조사한 결과 각각 82%, 77%로 확인되었으며, 원산지 교육을 받은 전통시장의 원산지표시율이 약 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원산지표시율 비교조사(2011.7.18~7.28)

- 전통시장(원산지표시 현장교육 실시) : 원산지 표시율(82%)

- 전통시장 : 원산지 표시율(77%)


교육 내용은 원산지의 올바른 표시방법과 위반시 처벌기준, 주요 위반사례 등 현장중심의 내용으로 하고 아울러 상인들의 애로사항 등 의견도 수렴하는 현장행정의 기회로 활용하였다.


서울시는 원산지표시제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속활동도 중요하지만 제도에 대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내년에도 바쁜 시장 상인들을 위해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지 찾아가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출처: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