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중국, 금어기 실시로 원산지를 속여서 파는 업자 속출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11-05-12 12:00:00

지난 4월 28일 중국 농보수이찬(农博水产)에서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장강(长江), 난징(南京)구간이 금어기(禁渔期)에 들어감에 따라 이 지역에서 나오는 수산물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업자들이 장강(长江)지역에서 생산한 수산물이라고 속여서 판매한다고 한다.


중국의 장강, 난징구간이 4월1일 12시부터 6월 30일 12시까지 3개월의 금어기를 맞이하였다. 금어기 실시에 따라 어획이 가능한 증서를 가지고 있는 어선 등을 제외하고는 장강에서 작업하는 어선들은 모두 불법이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에는 이 지역에서 생산한 싱싱한 수산물을 보기 어려워야 정상이나 시장에서는 모두 이 지역에서 생산한 싱싱한 수산물이라며 호객행위를 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고 한다.


실제로 해당 지역의 시장을 방문해본 결과 많은 수산물 상점에는 모두 ‘갓 잡아올린 싱싱한’이라는 팻말이 붙어있었다. 그 중 한곳에 전화하여 이들 수산물중의 민물어류는 어디에서 생산된 것이냐고 물었더니 모두 장강에서 들여온 것이라고 하였다.


중국 난징시어정어항감독처(南京市渔政渔港监督处)의 관계자는 “장강, 난징 구간이 금어기이므로 이 지역에서 잡은 어류들이 대량으로 시장에 유입되었을 리가 없다”고 하였다. 동시에 “대다수의 시장 등지에서 판매한다고 하는 싱싱한 어류들은 하천이나 호수에서 혹은 인공양식 한 것”이라고 하였다.


관계자는 “이들은 산지를 위장하여 판매하고 있을 뿐이며 소비자들은 이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农博水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