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년기에 섭취한 생선이 어떻게 유방암 위험을 낮추는가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오메가-3 지방산은 일반적으로 식물과 수산물로부터 발견된다. 충분한 양의 오메가3를 식품으로 얻지 못한다면, 암과 같은 만성질환이 증가되어 전 세계적으로 사망의 위험요소를 높이게 된다.

 

건강한 식사는 암 발병 위험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 이것은 오메가-3 지방산의 역할에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는데, 특히 유방암 억제에 있어 그러하다.

 

실험적 연구에서 성장 및 발달 초기(유년기)의 오메가-3 지방산은 이후 삶에서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

 

그러나 모든 오메가 3가 동등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다.

 

해산물로부터 얻은 성분이 8배 더 강력함

 

구조적으로 식물과 해산물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다른 분자이다.

 

현재까지 대부분의 우리 연구에서는 수산물에서 발견되는 eicosapentaenoic acid (EPA)docosahexaenoic acid (DHA)가 유용한 오메가-3 지방이라고 생각되어 왔으며, 반대로 아마와 카놀라와 같은 식물에서 유래한 알파-리놀렌산(ALA)은 비교적 덜 유용한 성분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까지 과학자들은 수산물의 오메가-3가 정확하게 얼마나 더 유용한 성분인지 확신하지 못했다. 이제 우리 Guelph대학 연구팀이 이러한 질문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ALAEPA+DHA가 종양 발달에 주는 영향을 쥐 실험을 통해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두 가지 모두 유방암 발생위험을 낮추도록 유선 발달을 변경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또한 유방암으로 나타나는 종양의 크기와 숫자를 감소시켰다.

 

이 연구에서는 EPA+DHAALA보다 8배 더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수산물의 오메가-3가 유방암 위험을 줄이고 예후를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생선을 먹어야 할까?

 

그렇다면 우리는 식사로 충분한 수산물 유래 오메가-3를 섭취하고 있을까?

 

전형적인 북미식단은 하루에 약 1~3그램의 ALA를 제공하며 하루에 100-150mgEPA/DHA을 제공한다.

 

이 양은 의학 연구소의 권장 사항과 일치한다 .

 

그러나 최상의 건강유지와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EPADHA의 식이섭취가 훨씬 높아야한다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1999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보고서는 최적의 건강 유지와 질병예방을 위해 EPA+DHA가 우리의 일일 에너지 섭취량의 0.3%를 차지해야한다고 권고했다.

 

이 권장 사항에 따라, DHA-EPA 오메가-3 연구소는 이 양은 1~8세 어린이가 433~600밀리그램에 해당한다고 보고했다.

 

이 수준은 일주일에 2~3 회 생선을 섭취하거나, 고품질의 EPA+DHA 보충제를 보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양이다.

 

어린이를 위한 최적의 섭취량

 

어린이의 수산물 유래 오메가-3 섭취량은 성인과 다르다.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북미 어린이들은 성인보다 EPA DHA 섭취량이 훨씬 적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의 84%가 일주일에 한 번 이하로 생선이나 수산물을 섭취한다.

 

따라서 유년기 초기에 더 많은 수산물을 섭취하거나 오메가-3 지방산이 높은 음식(오메가-3 우유 및 계란 등)을 섭취한다면, 이후의 생에서 장기간에 걸쳐 발병하는 유방암이나 기타 만성질환의 발생을 줄이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보여진다.

 

출처 : The Conversation, 2018/05/08

원문 : https://theconversation.com/how-fish-may-reduce-your-childs-breast-cancer-risk-8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