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BlueInvest Day 2024: 기회의 바다를 열어라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24-03-25 02:53:47

주식 시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징이 이벤트의 시작을 알렸다: BlueInvest 거래를 시작하십시오!

다섯 번째로 BlueInvest Day가 브뤼셀에서 다시 개최되어 성장하는 투자자 커뮤니티, 혁신적인 중소기업 및 블루 이코노미 스타트업을 한자리에 모았다.


BlueInvest2019년 시작 이후 약 300개 기업을 지도하여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시장에 혁신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을 제공했다. 이 지원을 통해 개인 투자자들과 3억 유로 상당의 60개 이상의 거래가 성사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110개 기업이 참석해 블루 이코노미 분야의 가장 저명한 투자자들과 일대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누렸으며,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일대일만 진행된 것은 아니다. 전통에 따라 투자자 심사단 앞에서 세 번의 피칭 세션(pitching sessio)이 진행되어 발표하는 회사에 열정적인 질문을 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투자자 커뮤니티에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시

3개 부문으로 나뉜 14명의 발표자가 권위 있는 BlueInvest Awards를 두고 경쟁했다.

- "Net Zero, 해양 오염 및 수자원 관리" 부문에서는 독일에 본사를 둔 ICODOS가 특허받은 e-메탄올 생산 기술로 투자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 “지속 가능한 해양 식품 및 사료부문에서는 Poseidona가 상을 받았다. 이 회사는 해조류 폐기물과 침입성 해조류종에서 식물성 단백질을 추출한다. 이는 폐기되거나 유해할 수 있는 바이오매스의 가치 있게 만드는 훌륭한 방법이다.


- SmartOcean"Blue Deep Tech and Ocean Observation"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이 노르웨이 회사는 까다로운 기상 조건에서도 어부들이 장비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스마트 부표를 제작한다.


- Seawater CubesPeople's Choice Award를 수상했다. 이 회사는 폐쇄형 재순환 양식 시스템을 사용하여 신선한 바다 생선의 분산 공급을 목표로 대중의 이목과 마음을 사로잡았다.

 

블루 이코노미의 새로운 투자 트렌드 공개

해양 혁신에 대한 안전한 투자를 지원하는 BlueInvest의 놀라운 성공은 유럽의 투자 동향에 잘 반영되어 있다.


이번 행사에서 공개된 ‘BlueInvest 투자자 보고서의 최신 버전은 이 분야에 대한 자금 조달 활동이 확실히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불과 10년 만에 공개 투자 규모가 3배로 증가해 지난 5년간 130억 유로를 넘어섰다.


거래 측면에서 가장 역동적인 3대 분야인 양식업, 블루 신재생에너지, 블루 테크 및 해양관측에 모든 이목이 쏠리고 있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양식업은 총 93천만 유로에 달하는 투자를 공개 유치했다. 지속 가능한 양식업은 다른 유형의 농업보다 탄소 배출량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영양가 있는 식품을 제공하는 등 가장 시급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간주된다. 결과적으로 이 부문은 이러한 역동성,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이 잘 확립 및 이해된다는 점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현재 유럽에서는 블루 이코노미에 초점을 맞춘 30개 이상의 사모 펀드와 벤처 캐피탈 펀드가 활동하고 있다. 이 분야에 투자하는 개척자가 소수에 불과했던 5년 전과 비교하면 엄청난 변화이다.

 

양식업의 혁신: 유럽 투자 기금(European Investment Fund)의 지원을 받는 블루 혁신 펀드(Blue Revolution Fund)

투자자를 찾고 있는 양식업 기업들에게는 더 좋은 소식도 있다. BlueInvest Day에서 유럽 투자 기금은 InvestEU 블루 경제 펀드에 따라 블루 혁신 펀드에 2천만 유로를 제공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벤처 캐피털 펀드는 초기 단계의 양식 기업에 투자하고 그들의 규모 확장을 지원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수십만 유로에서 수백만 유로를 투자하고, 이후 약 7~8년 동안 여러 라운드를 통해 그 기업을 계속 추적합니다."라고 Blue Revolution Fund의 전문가 중 한 명인 Georg Baunach는 말했다.


또 다른 BlueInvest Day는 심층적인 토론, 투자 기회 주선 및 대면 회의를 거쳐 마무리되었다.

우리는 탄소 중립 유럽(zero-net Europe)을 향해 노력하면서, 블루 이코노미와 첨단 해양 기술의 혁신을 지원하고 촉진하지 않으면 녹색 전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BlueInvest 계획은 이러한 측면에서 선구적인 작업을 수행하여 유럽 전역의 혁신과 자본 간의 격차를 해소했다.

 

배경

BlueInvest는 해양 혁신에 대한 투자 기회를 열어주는 EU 플랫폼이다. 이는 유럽해양수산기금(European Maritime and Fisheries Fund)의 자금 지원을 받고 유럽 투자 은행 그룹(European Investment Bank Group)의 지원을 받는다.


BlueInvest는 혁신적인 중소기업 및 신생 기업에 투자 및 시장 준비 지원을 제공하고 성장하는 투자자 커뮤니티에 홍보하며 자금 조달을 돕는다.


개인 투자자를 위한 전담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여 블루 이코노미에 대한 투자 전략을 전문화하도록 안내한다.

 

[출처] European Commission 2024/03/18

[원문]

https://oceans-and-fisheries.ec.europa.eu/news/blueinvest-day-2024-unlocking-ocean-opportunities-2024-03-18_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