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해외] 일본, 미이용어류를 이용한 연육화 기술개발 착수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일본, 미이용어류를 이용한 연육화 기술개발 착수

일본 나가사키(長崎)어묵수산가공업협동조합(이하 나가사키어묵조합)이 새로운 원료로써 지금까지 이용하지 않던 자국산 어류의 연육화기술 개발에 착수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발간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지구촌 수산ㆍ식품’에 따르면 어묵의 주원료인 수입연육의 가격 폭등과 원료확보난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나가사키어묵조합이 고등어류, 가오리류 등 미이용어류의 연제품화를 목표로 한 연육원료 개발에 착수한 것이다.

일본의 전국어묵연합회로부터 위탁받아 나가사키어묵조합이 실시하는 이번 미이용어류의 연제품화 기술개발을 통해 연합회는 자원회복어종의 활용, 유해생물 구제, DHA·EPA 등 가공잔사를 재활용한 가공품의 개발 및 상품 제조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나가사키어묵조합과 전국어묵연합회는 소속업자에게 샘플을 제공하여 어육연제품을 시험적으로 제작한 뒤 전시회를 열어 소비자에게 맛, 품질 등을 평가 받고, 자국산 미이용어류를 활용한 연제품 제조를 전국에 보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물론 안정적인 원료 확보 문제, 원료로써의 적합성 문제 등 연구에 어려움도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자국산 미이용어류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번 시도가 일본의 수산물가공업계가 직면한 어려움을 타개하는 선행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인지 업계의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자료: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편집: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