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집 로고 이 누리집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영국 FSA, 원산지 표시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출처
출처
수산물안전정보서비스
작성일
작성일
2010-01-20 12:00:00

영국 식품기준청(FSA)은 지난 14일 홈페이지를 통해 원산지표시에 관한 새로운 설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FSA는 원산지 표시를 비롯한 식품 표시 사항을 사람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는지 조사를 위탁했다. 조사 결과는 FSA의 식품 표시사항 정보 개선 및 식품 라벨에 대한 유럽의 제안에 대한 논의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연구는 5개의 개별적인 조사 결과를 하나의 레포트로 구성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사람들의 실생활에서의 소비자의 태도를 조사하는 방법인 설문조사법, 그룹토론, 안구추적(eye-tracking)기술 등을 사용했다.

이번 연구조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소비자들은 ‘원산지 표시’를 인식하고 있었으나, 이는 구매시 영향을 미치는 주요 항목은 아니었음.
○ 어떤 식품의 원산지 표시를 확인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사람들은 육류와 육류 가공품이라고 주로 답했음.
○ 전반적으로 원산지 표시보다 가격과 식품안전정보가 소비자에게 더 중요한 고려대상 인 것으로 나타났음.
○ 일부 소비자들은 원산지가 중요한 식품의 경우 기꺼이 얼마정도의 부가 요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음.
○ 또한 소비자들은 ‘원산지’가 동물이 태어나고 자란 곳인지, 도축된 곳인지, 제품이 생산된 곳인지 혼란스러워 함.
○ 2005년 69%였던 육류 및 육류 제품의 원산지 표시 수행률이 현재 78%인 것으로 조사됨.
○ 더불어 육류 제품의 44%가 육류성분의 원산지를 표시하고 있으며, 이는 2005년 19%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아진 수치임.

영국 식품기준청(FSA)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FSA 홈페이지(https://www.food.gov.uk)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FSA